이재명 대통령이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의 3연임을 축하하며 '한-인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발전을 기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은 10일 자신의 소셜미디어(SNS) X(옛 트위터)를 통해 "모디 총리님, 세계 최대 민주주의 국가인 인도의 총리로 세 번째 임기를 시작하게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총리님께서는 오랜 시간 인도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며 국제사회에서 인도의 위상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오셨다"며 "이번 성취는 총리님의 리더십에 대한 인도 국민의 신뢰를 보여주는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지난 4월 양국 간 논의를 언급하며 "우리는 한-인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고, 성장과 혁신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도 총리님과 함께 신뢰와 우정을 쌓아가며, 양국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모디 총리가 이끄는 정치연합 국민민주연합(NDA)은 지난 4월 19일부터 6월 1일까지 치러진 인도 총선에서 연방 하원 과반 의석을 확보하며 승리했다. 이로써 모디 총리는 자와할랄 네루 초대 총리에 이어 인도 역사상 두 번째로 3연임에 성공한 총리가 됐다.